* 코딩 테스트 문제 내용과 면접 질문에 대한 내용은 비밀 유지 서약 때문에 작성할 수 없음을 미리 밝힙니다.

코딩 테스트

전과 다르게 IDE,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없는 코딩테스트였습니다. 

전에는 복사, 붙여넣기 정도만 할 수 없었습니다. 

총 4 문제를 두 시간 동안 진행했습니다. 전보다 한문제 늘어났고 30분이 늘었습니다. 

IDE를 사용을 못하니까 문제를 푸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더군요. 제가 문제를 머릿속에서 정확하게 풀지않고 디버깅을 통해서 문제를 풀었거든요.. IDE에 너무 의존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총 4문제중에 3문제를 풀었습니다. 3문제까지 푸니까 4번째 문제를 풀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더라구요. 10분정도? 남았던 것 같아요. 4번째 문제도 하필 DFS문제인데 코드량이 좀 많은 문제여서 시도도 안했던 것 같아요.

1차 면접

운이좋게도 코딩 테스트 합격했습니다. 네이버에서 화상 면접을 위한 키트와 선물을 보내줬습니다.

선물은 네이버 웹툰 쿠키, 오디오 북 클립 이용권, 바이브 이용권입니다. (네이버 웹툰 쿠키 너무 갑사합니다.)

면접 역시 너무 떨렸네요. 면접은 한 시간 가량 봤습니다. 작년 공채에는 2개 섹션으로 2시간을 봤는데 반으로 줄어서 저는 좋았어요. 정신적으로 두시간 면접은 너무 힘들었거든요. 

 

면접 방식은 문제풀이 방식으로 진행되고 시간이 남으면 cs질문, 자소서 질문과 인성질문도 받았어요. 

문제풀이는 총 5문제를 받았구요. 풀이 과정을 보셔서 어떻게 이문제에 접근했는지 부터 설명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처음부터 정답을 말하려고 할 필요가 없어요. 틀려도 좋으니 과정을 설명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모르겠으면 힌트를 달라고 해보세요!

2차 면접

또 운이 너무 좋게도 여기까지 붙었네요. 저는 1차 면접때 cs질문, 자소서 질문과 인성 질문에 대해서 잘 대답하지 못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문제풀이 쪽 제 대답을 더 쳐주신것 같았네요. 

 

2차 면접은 팀장급 개발자분들 두 분과 40분간 진행했습니다. 인성 면접 질문을 준비를 했습니다만 그것보단 제가 한 프로젝트를 물어보시더라구요. 결론적으로는 분위기가 그렇게 좋진 않았습니다. 

결국은 탈락입니다.

 

후기 

네이버 공채를 지원하면서 배운 것이 많았습니다. 좋은 기회 감사합니다.

1. 내가 하는 일의 목적, 팀의 목적 등을 고려하여 목적을 이루자.

2. 내가 하는 일을 딥(deep)하게 하자. 최소한이라도 그레이 박스? 놉 - 화이트 박스 ok

 

혹시나 네이버 공채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저도 다른 공채 후기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어서 이렇게 저도 남겨봅니다.

BELATED ARTICLES

more